울산 최초로 울산 남구에 스마트 솔라트리가 설치되어 운영이 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유동인구와 보행자 동선을 검토하여 총 5곳에 설치가 되어있는 스마트 솔라트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혹시 지난주와 이번 주 평상시에 산책이나 운동을 하시거나 길을 걸어 다니시다 사진에 보이는 친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의자 같아 보이고 이상한 나무 같아 도 보이는 이 친구의 이름은 바로 스마트 솔라트리입니다.
울산 남구에 최초로 설치된 스마트 솔라트리는 친환경 에너지와 공중보건을 결합한 것인데요.
조형물의 제일 위에는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가 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전기 인입공사를 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절감이 되어 밤에 불이 밝게 빛나고 있어도 전기 걱정 없이 편안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들이 쉬어갈 수 있는 휴식공간인 벤치인데, 전기가 필요한 이유는!
LED 무드 조명과 공기 청정, 해충퇴치 기능도 하기 때문에 이 기능들을 이용하기 위해 전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솔라트리는 현재 울산 남구에 총 5개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1. 남구청
2. 남울산 우체국 맞은편(문화공원)
3. 롯데마트 광장
4&5. 삼산동 디자인거리
이렇게 총 5개의 스마트 솔라트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보행자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들을 우선적으로 밤에 밝게 빛나고 공기 청정과 해충퇴치로 인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1. 남구청
남구청에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솔라트리는 정문 쪽이 아닌 옆에 위치해있었는데요. 왕생이 길이 있는 곳에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이는 초록색이라서 쉽게 발견하실 수 있는데요.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상부에는 밤에 켜지는 야간조명도 있지만 조명 아래에 둥근 원형 모양인 유틸리티 박스에 초음파 해충퇴치기와 천연향균분무기가 탑재되어 있어 해충퇴치를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집진 모듈은 나무처럼 미세먼지를 집진하고 정화된 맑은 공기를 배출시켜주고 있습니다.
앉아서 고개만 잠시 위로 들어보면 오늘 날짜와 현재 시간, 온도와 습도도 볼 수 있었습니다.
2. 남울산 우체국 맞은편 & 달동 문화공원
남구청 스마트 솔라트리에서 아래로 쭉~ 걸어내려오시면 다른 스마트 솔라트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공원 버스킹 공간 근처에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솔라트리는 분홍색이었습니다.
문화공원이 있는 곳은 아무래도 공원이다 보니 흙과 잔디가 있었는데요. 앉아서 편히 쉬어갈 수 있도록 발이 닿는 곳에는 블록도 함께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3. 롯데마트 광장
3번째 스마트 솔라트리는 롯데마트 광장에 위치해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스마트 솔라트리는 파란색이었습니다. 스마트 솔라트리 가운데 있는 봉에 보면 행복 남구 글씨 위에 QR코드가 있습니다.
QR코드를 찍으면, 간단하게 스마트 솔라트리에 대한 설명 영상과 설치되어 있는 곳을 볼 수 있었습니다.
4&5. 삼산 디자인거리
마지막 스마트 솔라트리는 삼산 디자인거리에 있습니다. 2개의 스마트 솔라트리가 함께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스마트 솔라트리가 좋았던 점으로 하나는 넓은 의자였는데요. 일반적인 벤치들은 얇고 긴 모양인데, 짧지만 두꺼운 모양의 의자라서 등받이가 없더라도 친구와 함께 있다면 서로 등을 맞대고 앉거나 가운데 봉에 기대어서 다리를 펴고 앉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밤에 만나는 스마트 솔라트리는 밝은 LED 조명이 켜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멀리서 봐도 밝게 빛이 나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날이 더워서 저녁에 산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중간에 밝게 빛나는 가로등 역할도 하면서 쉬어갈 수도 있고 해충을 퇴치도 시켜주어서 참 좋은 것 같았습니다.
태양광 패널이 있어 태양광을 이용하여 불도 들어오고 공기 정화도 시켜주고 해충도 퇴치를 시켜주는데, 장마 기간에는 해가 없어서 잘 이용이 될까 걱정이 되시는 분들께 알려드리자면!
상부에 있는 태양광 패널을 통해 전력을 주간에 생산하여 하부의 축전부에 저장시켜서 3~4일분의 전기를 상시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별도의 공간이 없어 보이나 저장을 시켜두는 공간이 있어서 전력 걱정은 마음을 놓아도 된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실제로 저는 집 근처라서 자주 걸어 다니는 공간들에 다 설치가 되어있다 보니 정말 좋았습니다.
계속 이용을 해봐야 그 효과를 느껴보겠지만, 앞으로 자주 다니는 길인 만큼 다양하게 이용을 해볼 예정이랍니다.
쾌적한 휴식을 책임져주는 스마트 솔라트리를 걸어가시다가 만나게 되시면, 한 번 꼭 잠시 쉬어가보세요~
바라보기만했는데
다양한 기능이있지 몰랐네요
편히 쉬어갈수있겠어요
이런곳이 있는줄 몰랐네요.
담에 지나갈때 꼭 들려서
편히 쉬다가야겠네요.
울산 남구 좋은곳이네요.~~^^
유동인구가 많고 학교가 많이 모여 있는 신정2동(문수로) 농협하나로마트 건너편 네거리에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동선을 오가는 초중고 학생들과 주민들의 편리성과 신호대기시 그늘막 제공과 친환경에너지 홍보가 배가되지 않겠습닉까?
2021년 예산은 모두 소진되어 향후 시설물 설치 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